심리치료

 Speech therapy

언어치료


Description

정신 지체, 난청, 정서적 문제, 발음 문제나 말더듬, 자폐증, 뇌 외상 및 간질, 뇌졸중 등의 신경학적 이상의 후유증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발생한 언어 장애를 치료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특히 언어 발달 지체를 가진 아동의 경우, 표현할 수 있는 단어와 개념이 부족하여 일반 아동들보다 말하는 문장의 길이가 짧고 단순하며 상황에 적절한 대화를 잘 하지 못하는데, 이러한 아동의 언어 능력 향상을 위해서 실시합니다. 성인의 언어 치료의 경우 주로 뇌 손상이나 신경학적 이상과 연관된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경우 이전에 이미 언어 습득이 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주로 발음 교정을 위한 근육운동이나 사물 이름 대기와 같은 재활의 개념으로 치료가 진행됩니다.

언어장애의 종류


언어발달장애


언어발달장애란 언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데 발달이 지체되는 것을 말하며 언어의 의미, 형태, 단어배열 및 조합, 말소리발음, 의사소통의 5가지 측면 중에서 한 부분 이상의 문제가 있는 것을 말합니다. 표현능력이 부족한 경우 표현언어지체라고 하며 단순히 아동의 언어발달이 느린 경우는 단순 언어장애라고 합니다.

조음음운장애


발달적으로 본인 연령에 비해 적절한 말소리를 표현하지 못하는 부족한 발음으로 인해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를 말합니다.

단순언어장애


청력손실이나 신경상의 결함이 없고, 지적능력이 정상이며, 정서장애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의사소통기술의 습득에 지체를 나타내는 언어장애를 말합니다.

유창성장애


보통 유창성 장애의 경우, 음절, 낱말의 반복이 훨씬 많이 나타나며 부적절한 속도, 부적절한 리듬으로 말의 흐름이 부드럽지 못하고, 몸을 움직이는 등의 부수행동을 동반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읽기장애


읽기수행(정확성, 속도, 이해)이 본인의 연령, 지능, 교육정도에 비해 부족한 경우를 말하며, 언어발달지체와 관련된 장애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음성장애


성대, 호흡기관, 및 말소리의 구조적 또는 기능적 이상에 기인하여 음도, 크기, 음질의 변화가 초래되는 언어장애를 말합니다.

구순구개열장애


흔히 언청이라고 알려진 구순 및 구개파열은 구조적인 결함으로 인하여 말 언어장애가 생긴 경우를 말합니다.

신경언어장애


대표적으로 실어증이 있으며 뇌졸증, 교통사고와 같은 외상으로 언어중추에 손상을 입었을때 나타나는 장애를 말합니다.

특수장애에 의한 언어장애


정신지체, 발달성 애착장애, 자폐증, 비전형적 자폐증, 아스퍼거 증후군,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증, 청각장애에 따른 의사소통 장애를 말합니다.
구성 및 시간

구성

  • 1:1 개별치료
  • 사회성 형성을 위한 집단 그룹치료

시간

  • 매회 50분씩 진행 (집단치료 시 추가)
  • 아이 40분 진행 후 10분 부모면담